자영업자에게 왜 컨설팅이 필요한가?

성공하는 대표는 혼자 결정하지 않고, 조력자의 도움을 통하여 결정한다.

경기가 어려워질수록 많은 자영업자들이 생존을 위해 분투합니다. 손님은 줄고, 물가는 오르며, 인건비와 임대료 부담은 날로 커집니다. 이럴 때일수록 많은 자영업자들은 “비지니스를 계속 운영할 수 있을까?” 혹은 “이제 어디에 비용을 지출할 지 모르겠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럴수록 필요한 것이 바로 비지니스 진단 컨설팅입니다.

한 예로, 필자가 만난 한 소상공인 A 사장님은 10년 넘게 동네몰에서 미니 마트를 운영해 오셨습니다. 장사 수완도 있고 고객과의 관계도 좋았지만, 늘 “장사는 잘 되는데, 왜 남는 게 없을까”라는 고민을 안고 있었습니다. 직원들 급여는 매달 꼬박꼬박 나가는데 정작 본인은 월급 한번 제대로 받아본 적이 없다고 합니다.

비지니스 컨설팅을 통해 사업장의 매출 구조, 상품 마진, 고정비와 인건비, 심지어 POS 시스템까지 점검한 결과, 수익률이 가장 낮은 품목에 가장 많은 자금이 묶여 있었고, 재고 회전율이 떨어지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이에 따라 상품 구성 조정, 판매 동선 재배치, 그리고 비용 구조 재정비 및 상품 가격 조정을 제안했습니다. 3개월 후, 그는 월 순이익이 30% 가까이 증가했다고 말하며 “혼자서는 절대 몰랐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자영업자는 하루하루의 운영에 치여 장기적인 전략을 세우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외부 전문가의 시선을 통해 숫자로 사업을 바라보고, 감이 아닌 데이터 기반 판단을 하게 되면, 위기 상황 속에서도 기회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세무, 재무, 마케팅, 직원관리 등은 단순한 운영이 아닌 사업의 ‘중요한 기둥’입니다. 이를 전문가와 함께 계획하고 점검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정직하게 열심히 일해도 제자리걸음을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컨설팅은단순히문제를지적하는것이아닙니다. 사장님의경험과 능력의 관점에서사업을해석해주는과정이며, 더나은방향으로갈수있도록동행하는일입니다. 혼자서모든결정을내리려하지마세요. 때로는, 누군가의조언한마디가사업의운명을바꾸는전환점이되기도합니다. 컨설팅을 통하여 여러분의 사업이 번창하시길 기원합니다.

📍 미국 CPA가 직접 운영하는 회계 & 세무 전문
📍 자영업자 맞춤형 컨설팅 (비지니스 설립 ~ 세무까지 One-Stop)
📍 한국어 상담 & 처음 창업하시는 분 환영

대표님의 ‘성공’을 함께하는 Unified Consulting & Tax (KOAM CPAs LLC)
📞 215-917-0964 | ✉️ john.kim@koamcpallc.com

Previous
Previous

트럼프 행정부의 예상되는 2026년 세법 변화 대응

Next
Next

소규모 사업주들이 꼭 물어봐야 할 세 가지 질문